테이블탑 게임과 심판

테이블탑 게임?

테이블 게임 또는 테이블탑 게임(Tabletop Game)이라고 불리는 게임은 물리적인 형태의 기물을 가지고하는 보드 게임, 카드 게임, 주사위 게임, 미니어쳐 게임, 어드벤쳐 게임 등 보통 탁자가 기타 평평한 표면 위에서 즐기는 게임입니다. 미국을 중심으로한 서양에서는 부엌 탁자 위에서 즐긴다고 하여 키친 테이블 게임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역작 “ET”를 보셨던 분들은 주인공과 가족, 친구들이 부엌 테이블에서 종이랑 책을 가지고 하던 게임을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그 게임은 던전스 앤 드래곤스(Dungeons and Dragons) 였습니다. 대표적인 테이블탑 게임의 하나입니다.
그러한 테이블탑 게임이 친구들 사이에서 즐기던 것에서 확대되어, 많은 사람들이 취미 매장에 모여서 모르는 사람과도 어울려 게임을 즐기게 되었고 수 많은 테이블탑 게임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유명한 보드 게임인 카탄의 지배자나 카드 게임에서는 매직 더 개더링, 포켓몬, 유희왕 등 다양한 게임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수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수천 명의 참가자가 동시에 참가하여 경기를 즐기고 상품을 획득하는 대회 구조는 경쟁 플레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구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직 더 개더링 프로투어 사이드 이벤트 현장)
그리고 이러한 게임을 공급하는 생산자는 좀 더 많은 사람이 어울려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테이블탑 게임의 특성은 게임을 플레이 할 때마다 매번 다른 상황이 등장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가 계속 바뀔 수 있다면 더욱 다양한 게임 상황들이 연출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대회에 참여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경쟁 플레이 구조의 도입을 통해 참가자가 얻는 효용의 크기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정도입니다.
생산자들은 상품과 상금이라는 유인책을 통해 이러한 이벤트에 플레이어를 유인하였습니다. 이벤트가 활성화되고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면서 이벤트 진행에 대한 노하우와 게임 규칙의 적용 및 보완을 위한 노하우를 가진 인력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게임의 규칙과 대회의 진행 측면에서 전문적인 서비스의 공급을 수행하는 심판(Judge, Referee)이 등장하게 됩니다.

테이블탑 게임 영역에서의 심판

심판(Judge)은 무엇인가?

법관(法官, Judge), 판사(判事) 또는 재판관(裁判官)은 사법부의 구성원으로서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법을 해석 및 적용하여 판결을 내리는 방법으로 국가의 사법권을 행사하는 공무원 - 위키백과
일반적인 테이블탑 게임에서의 심판은 위와 같은 사법권을 행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테이블탑 게임에서의 심판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보편적인 정의가 존재합니다.
테이블탑 게임의 심판이란 토너먼트의 구성원으로서 플레이어간 분쟁을 조정하고 규칙 혹은 규정을 경기에 반영하여 이들 사항에 대한 위반에 대해 일련의 조치를 취하는 자격을 가진 사람
이러한 정의에서 심판은 ‘1. 규칙과 규정을 적용하고, 2. 이벤트를 진행하며, 3. 대립된 상황을 해소하는’ 사람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테이블탑 게임의 심판은 규칙과 규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하며, 플레이어가 지장을 받지 않도록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벤트가 부드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라운드를 진행하고 서비스를 공급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 혹은 토너먼트 규칙의 위반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 파악한 위반 상황을 가능한 짧은 시간 안에 관련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수행할 줄 알아야 합니다.

테이블탑 게임 중 카드 게임의 심판

많은 테이블탑 게임이 심판을 필요로 하는 이벤트나 대회 구조를 갖고 있지만, 카드 게임은 그 중 가장 큰 규모의 시장과 대회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소위 트레이딩 카드 게임(Trading Card Game)이라 불리는 매직 더 개더링, 유희왕, 포켓몬 카드 게임 등은 프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을 정도로 깊고 방대한 대회 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회를 운영, 관리하기 위한 인적 자원으로서 심판이라는 구성원의 의미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심판을 육성하기 위한 별도의 교육기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떠한 심판이 타의 모범이 되고 이벤트 전체의 진행에 도움이 되는 심판인지는 장기의 이벤트 경험 축적을 통해 확인되었으며, 이를 확인하고 교육하기 위한 문서와 자료, 그리고 커뮤니티 시스템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드 게임 시장 구성원이 고려해야할 심판의 위치

생산자와 유통자의 입장에서 심판은 전문인이며 동시에 팬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게임의 생산자가 대회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운영에 목적을 둔다면 그들 게임의 심판 커뮤니티는 가장 큰 원군이며 동반자이기 때문입니다.
심판 후보자 입장에서 심판 자격은 취미 영역의 확대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취미를 넘어서 커뮤니티의 핵심 구성원으로 타인에게 모범을 보여야 할 위치에 다다른다는 의미와도 상통합니다. 자신의 취미 생활을 즐김에 있어 타인의 시선과 평판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는 의미는, 취미를 순수하게 취미로서 즐기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판이 되기에 앞서 이러한 점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